유미노외과의원(구)청담유노
남자 가슴살 콤플렉스 여유증 수술, 병원 방문 전 확인할 점은? > 닥터에세이 | 유미노외과의원(구)청담유노
닥터에세이
제목 남자 가슴살 콤플렉스 여유증 수술, 병원 방문 전 확인할 점은?
조회수 1,496 등록일 2021-07-02
내용

낮 최고 기온이 30도가 넘을 정도로 무더운 여름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점점 날씨가 더워지면서, 사람들의 옷차림 역시도 한여름을 연상시킬 정도로 가볍고 얇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름이 되면 체형적인 콤플렉스로 인해 말 못할 고민을 하는 남성들이 있다.

 바로 여유증이라 부르는 여성형유방증을 가지고 있는 남성들인데, 이들은 더운 여름에도 얇은 옷을 입지 못하고, 튀어나온 가슴살을 가리기 위해 옷을 겹쳐 입는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고자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이 살펴볼 부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최근 유방질환학회지에 겨드랑이절개 방식의 여유증 수술에 관한 논문을 발표한 유미노외과의원 유방외과 전문의 민호균 원장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었다.
 

4ee425cd647ffb1e9f3e598bac81bbd4_1625199548_383.jpg
사진: 유미노외과의원 민호균 원장(유방외과 전문의) [제공 = 유미노외과의원] 


Q. 여유증은 어떤 증상을 나타내는지?


-가끔 가슴살을 빼기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이 존재한다. 여성형 유방에 대한 인식 없이 단순히 이를 살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인데, 여유증은 여성형 유방증의 줄임말로 남성이 여성의 유방처럼 봉긋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유선이 발달되어 지방이 축적되어 생기는 것으로 단순히 살이 찐 것과는 또 다르다. 직접 유두 주위를 만져 보면, 다른 부위와 다르게 딱딱한 유선 조직이 만져지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스스로 이러한 증상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내원해 검사를 통해 증상 유무 등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Q. 개선의 방법은 수술뿐인지?

-유선과 지방이 함께 어우러진 여유증 증상의 경우는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이어트를 통해 가슴살 빼기에 집중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선이 이미 자리를 잡으면, 살을 뺀다고 해도 크기가 작아지거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Q. 수술을 계획한다면 고려할 부분은?

-아무래도 절개 과정을 포함하고 있이기 때문에, 흉터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유선 제거 수술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흉터가 남으면 또 다른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유륜절개 방식은 흉터뿐 아니라 신경손상이나 유두 감각상실과 같은 추가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들은 겨드랑이 절개를 통한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Q. 겨드랑이 절개 방식은?


-유선과 지방을 제거한 흉터를 겨드랑이 속으로 감춰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흉터나 신경손상, 유두 함몰과 같은 부작용에 대한 부담이 덜한 것이 특징이다. 흉터를 남기는 절개 맹장수술 대신 배꼽 내시경 맹장수술법이 개발된 것처럼, 겨드랑이 절개 방식은 흉터를 숨기고 보다 자연스러운 가슴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Q. 겨드랑이 절개 방식의 여유증 수술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동안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절개 방식은 과거에 지방만 제거하던 예전의 방식이고 겨드랑이 절개로는 완전한 유선제거가 어렵다는 것이 통상적인 인식이었다. 그러나 논문을 통해 여유증 중에서도 가장 유선의 양이 많은 4급 증상에서 유선을 완전히 제거해내는 사례에 관해서 보고를 하여 겨드랑이 절개 방식을 통해서도 완벽한 유선제거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이번 논문을 작성하게 됐다.


Q. 마지막으로, 수술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하고싶은 이야기는?

-절개를 포함한 수술이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유방외과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이를 따라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보다 정확한 파악을 위해 초음파 검사와 같은 다양한 검사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을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안전성을 고려하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길이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목록